p294
우애(philia)는 필요불가결하다.
우애는 미덕이거나 미덕을 수반하며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.
다른 좋은 것을 다 가지고 있다 해도 친구(philos) 없는 삶을 선택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테니 말이다.
만약 선행을 베풀 기회가 없다면 그들에게 그런 부귀영화가 무슨 소용 있겠는가?
우애야 말로 가장 진정한 의미의 정의인 것 같다.
philos: 가족, 친구, 친지, 동료 등 친근하게 지내는 사람들을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
p317
정체에는 세 종류가 있고 그것들이 왜곡된 또는 타락한 형태도 셋이다.
정체의 종류 | 정체의 왜곡되거나 타락한 형태 |
왕도정체(basileia) 예) 아버지와 아들의 공동체. 아버지가 자식들을 돌보기 때문. |
참주정체 :일종의 군사독재 정권 예) 주인이 노예를 지배하는 것 |
귀족정체(aristokratia:최선자정체) 예) 부부간의 공동체. 남편은 마땅히 남편이 지배해야 할 영역에서 공적에 따라 지배하지만 아내에게 합당한 것은 아내에게 맡긴다. |
과두정체 :소수의 사악한 자들이 권력을 장악 예) 부부간 공동체에서 남편이 모든 것을 통제하면 그의 지배는 과두정체로 바뀐다. 남편은 우월하지도 않으면서 공적을 무시하고 지배하기 때문이다. |
금권정체(timokratia. 혼합정체라고도 함) :귀족정체와 과두정체의 중간 정체 예) 나이 차이만 있을 뿐 서로 동등한 형제들의 공동체 |
민주정체 : 다수자의 지배를 목표로 하는 금권정체에서 생겨난다. 예) 가장 없는 가정이나 가정의 우두머리가 약해 저마다 제멋대로 하는 가정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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